본문 바로가기

자전거 얘기

파이크 리어 프레임 힌지 스핀들 볼트

 

사바 파이크를 구입하고

샤방샤방하게 동네 돌아다닐 때, 애용하고 있습니다.

 

예전에 출퇴근 때 1주일 동안 썼던 적이 있는데요.

 

위의 사진에 나오는 순정 페달 대신에

로드 클릿 페달을 달고

빠르게 달렸던 적도 있습니다.

 

그러다가 빗길에 자빠링을 하는 바람에

찰과상을 입게 되었고,

그 뒤로는 천천히 타고 있습니다. ㅎㅎㅎ

 

그런데 출퇴근할 때도 느꼈던 거지만,

파이크의 뒷 프레임(리어 프레임)이

너무 덜렁거리더라구요.

마치 '피시 테일 현상' 같다고 할까요?

 

뭔가 주행 안정성이 떨어지는 상황이라

이것저것 검색을 해 봅니다.

 

그리고 아래와 같은 영상을 보게 됩니다.

https://www.youtube.com/watch?v=er7QubbGSsw 

 

오호~~ 

이런 게 있군요.

 

그러니깐 파이크의 '피시 테일 현상'의 원인은

리어 프레임 힌지 스핀들 볼트가 풀어져서

직진하는 상황에서도

뒷 프레임은 왔다 갔다 했던 거군요.

 

https://www.google.com/search?q=%EB%B8%8C%EB%A1%AC%ED%86%A4+%EB%A6%AC%EC%96%B4+%ED%9E%8C%EC%A7%80+%EC%8A%A4%ED%95%80%EB%93%A4&source=lnms&tbm=isch&sa=X&ved=2ahUKEwjil_3g-c37AhXUfHAKHbWfCYQQ_AUoAXoECAEQAw&biw=1427&bih=1044&dpr=1.25 

 

브롬톤 리어 힌지 스핀들 - Google 검색

티탄스핀들,리어힌지,경량스토퍼... : 네이버... m.blog.naver.com

www.google.com

 

그럼 파이크의 '피시 테일 현상'은 부품 교체로

해결이 되는 문제인가요?

 

그런가 봅니다. 잘 모르겠어요.

그래서 일단은 교체를 하기로 마음을 먹고

알리 익스프레스에서 부품을 찾은 후에

유튜브에서 교체 영상을 검색해 봅니다.

 

https://www.youtube.com/watch?v=8L2SXHDLffM&ab_channel=ibikeunfolded 

 

오잉?!

이거 교체하는 데, 전용 부품이 있어야 한다고요?!

그렇다면,

이 부품은 쉽게 빠지지 않는다는 건데...

 

쉽게 빠지지 않아서

'안전'에 큰 문제가 없다면,

굳이 교체할 필요는 없을 거 같네요.

 

 

이렇게 '부품 교체'에 대한 마음을

일단락하고 보니...

 

위의 사진과 같이 Non-drive side 쪽은

육각 렌치만 있으면,

쉽게 볼트를 강하게 조일 수 있습니다.

 

문제는 drive side 죠.

아래 사진 보시죠.

 

크랭크 체인링과 볼트 사이의 간격이 너무 좁습니다.

그래서 육각렌치가 들어가지 않는단 말이죠.

 

리어 프레임 힌지 스핀들 볼트를 조절하려면

크랭크의 체인링을 분해해야 합니다.

 

이걸 몇 번 해 보니,

15분 넘게 시간이 소요되는 작업이더라고요.

 

라이딩을 시작하려는 데,

15분 동안 낑낑대고 있으려니... ㅠ.ㅠ

 

그래서

점점 파이크에 대한 애정이 식어가고 있었답니다.

 

참 바보 같았죠.

 

머리가 둔하다 보니, 몸이 힘든 꼴이랍니다.

 

육각렌치를 리어 프레임 힌지 스핀들 볼트와

크랭크 체인링 사이에

쏘~옥 들어가게 만들면 되지요.

 

요렇게 말이죠~ 

ㅎㅎㅎㅎㅎㅎㅎㅎ

ㅎㅎㅎㅎㅎㅎㅎㅎㅎ

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

 

이제는 리어 프레임 힌지 스핀들 볼트를 조절하기 위해

크랭크와 체인링을 분해하지 않습니다.

 

15분 걸리던 시간도

이젠 1분이면 됩니다.

 

ㅎㅎㅎㅎㅎㅎㅎㅎ

ㅎㅎㅎㅎㅎㅎㅎㅎㅎ

 

육각렌치가 짧아졌네요?

왜 그럴까요?

 

네 넵!! 맞습니다.

 

철 톱으로 

육각렌치를 짧게 잘랐습니다.

 

물론 이거 자른다고

30분의 시간을 보냈지만요.

 

파이크의 리어 프레임 힌지 스핀들 볼트를 조절하는데

이제 1분의 시간이면 됩니다.

 

 

브롬톤 사용자 카페에 가면

더 좋은 자료가 많을 거 같네요.

저는 혼자 끙끙 앓다가

생각해 낸 방법이었습니다.

 

그런데도

이런 방법조차 웹에 올라와 있는 게 없더라고요.

ㅎㅎㅎㅎ